본문 바로가기

재태크 및 투자상식

주식 처음하는 방법

요즘 티비나 유튜브를 보면 주식 관련 영상들이 정말 많이 옵니다. 그중에는 정말 도움이 되는 내용도 있지만, 가끔 무리하게 주식 투자 열풍을 부추기는 내용도 있죠. 하지만 지금 시대는 월급만으로 살 수 없이 시대가 되고 있어 어쩔 수 없이 주식을 시작해야 합니다. 아직 주식 투자를 한 번도 해보지 않았다면 꼭 주식 처음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주식을 해야하는 이유

금리가 낮아지면서 은행에 돈을 넣어놔도 이자가 얼마 안 붙습니다. 그래서 많은 돈들이 주식에 투자되고 가격이 계속 오르게 되는데요. 이렇게 가격이 오르면서 주식을 안하던 사람들도 참여하면서 가격이 다시 오르는 과정이 반복하게 됩니다. 이렇듯 요즘 시대는 투자 수익이 월급을 훌쩍 넘기 때문에 주식이나 부동산 등 자산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죠.

 

주식 처음하는 방법

(1) 증권사 선택

주식을 처음할 때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막막할텐데요. 가장 간단한 방법은 현재 주거래 은행으로 이용하고 있는 곳의 증권사에 계좌를 개설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신한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하고 있다면 신한금융투자를 선택하고, KB국민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하고 있다면 KB증권을 선택하는 식인 것이죠. 

(2) 증권 계좌 개설

그렇게 증권사를 선택하고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받으면 은행 계좌를 개설하듯이 증권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증권 계좌는 그냥 은행 계좌랑 똑같다고 보면 되는데요. 이 계좌에 있는 돈으로 주식 투자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3) HTS 또는 MTS 설치

주식거래를 하려면 트레이딩 프로그램이 있어야 합니다. HTS는 홈트레이딩 시스템의 약자로 PC에서 사용할 수 있는 주식 거래 프로그램이죠. MTS는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주식 거래 앱을 말합니다. 전문 투자자가 아니라면 MTS로 충분한데요. 앞서 선택한 증권사의 MTS를 검색해보면 됩니다.

 

(4) 주식 종목 검색

HTS나 MTS에서 회사 이름을 치면 주식 종목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수를 선택하고 몇 주를 살지 입력하면 주식을 구입하게 되는데요. 주식을 구입할 때 내야하는 돈은 앞서 개설한 증권계좌에서 빠져 나갑니다. 반대로 주식을 팔면 그 돈이 증권 계좌로 들어오는 것이죠.

주식 처음할 때 주의사항

요즘 유행하는 드립이 주식이 처음인데 환불 안되나요? 이죠. 주식은 계속 가격이 변동합니다. 그래서 다시 되팔 수 있지만 손해를 볼 수도 있는데요. 따라서 주식을 처음할 때는 주식 매수에 신중해야 합니다. 

 

마무리

저도 지금 생각해보면 주식은 저와 상관없는 분야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직장 생활을 10년 이상하고, 경제 활동을 하다보니 주식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코 쉬운 분야는 아니지만 공부를 꾸준히 하고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면 훌륭한 재태크 수단으로 여러분의 자산을 불려줄 수 있습니다.

'재태크 및 투자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주식 세금  (0) 2020.10.22
스마트폰 주식거래하는 방법 (팁 포함)  (0) 2020.10.22
주식 처음하는 방법  (0) 2020.10.21
eFriend plus 다운로드  (0) 2020.10.21
미국 주식 로빈후드  (0) 2020.10.16
영끌 의미  (0) 2020.10.15